MBTI(성격)를 바꿀 수 있을까?

2020. 11. 28. 17:14

현재, 저는 독특하고 연애시장에서 인기가 없다는 INTJ 여자입니다(INTJ는 속상해하지 않아!!!!

어쨌든 저는 MBTI, 그러니까 성격을 바꿔서 INTJ-A가 되었습니다. 어렸을 때는 아마 ENFP-T였던 것 같아요. 엄청 활발하고 인간관계 쌓는 거 좋아하는 성격이거든요. 다양한 친구들이랑 노는 것도 좋아했구요. 그런데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힘들었습니다.

열심히 E(외향형)를 I(내향형)로 바꿨습니다. 친구들 연락도 거의 거절하고 집에만 틀어박혀서 거의 선택형 집순이가 되었던 것 같아요. 그렇게 가끔 E가 튀어나오는 I가 된 저는, 가장 먼저 F를 바꾸기 위해 노력했습니다.

F는 감성형, T는 이성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. 자존감이 낮은 것도 문제였지만, 너무 감성적인 사람이었던 것도 문제였죠. T로 바꾼 건 저도 어떻게 바꿨는지 잘 모르겠어요. 크면서 T로 바뀐 것 같기도 하고...? 어쨌든 그렇게 돌연 확 변한 덕분에 지금은 F가 나오는 일은 거의 없어요. 정말 T 그 자체인 것 같습니다.

당연히 이때쯤 검사를 했을 때는 INTP로 나왔습니다. 그래서 INTP인줄 알고 있었는데 올해 들어서는 계속 INTJ가 나오더라구요. P는 탐색형(즉흥형), J는 계획형인데 저도 왜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어요. 한 달마다 계획 세워서 사는 거 보면 INTJ가 맞긴 하죠 뭐ㅋㅋ

마지막 -A(자기주장형)와 -T(신중형)는 자존감이 올라가면서 바뀐 것 같아요. A는 좀 더 자기 맘대로 하는 유형이고 T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고려하는 유형입니다.

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! MBTI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. 가장 중요한 건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같아요. 그걸 어렸을 때 알았다면 굳이 성격을 바꾸지 않았어도 자존감을 올려서 잘 지냈을 수 있었을 것 같네요.

갑자기 심심해서 주절주절 수다 떨어 봤어요ㅋㅋㅋ

 

'기타 > 잡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네이버 블로그 개설  (0) 2021.01.22
블로그 복귀!  (4) 2021.01.14
잠깐 블로그 쉽니다  (3) 2020.11.25
꺅! 업데이트!  (3) 2020.11.11
왕국건설챌린지 0턴  (4) 2020.11.08